Daily TSL
Daily TSL
HOME   〉 Daily TSL   〉
청소년쉼터에 거주 중인 가정 밖 청소년(가출청소년)
ENSC 2024-09-25
청소년쉼터에 거주 중인 가정 밖 청소년(가출청소년)
상담 유형
:
집단 상담 10회기
어떤 계기로 상담을 오게 되었나요?
쉼터에서 살고 있었는데, 쉼터 선생님이 TSL 가족관계 회복 프로그램이 있다고 해서 한번 신청했었어요.
솔직히 그때 엄마아빠랑 사이가 최악이었어서 관계회복은 관심 없었고, 제가 그때 우울증이 심해지는 것 같아서 상담이나 받아볼까해서 신청했었어요.
상담 후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제일 큰 건 제가 변화도 있는데, 엄마가 저한테 사과했던게 가장 컸던 것 같아요.
그때는 진짜 충격이었거든요.
솔직히 처음에는 관계 개선 이런거 기대 1도 안했거든요?
집 나왔을 때부터 힘든 것도 딱히 없고.
영원히 서로 연락하지도 말고 궁금해하지도 말고 지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긴 했었어요.
처음에는 쉼터에서 되게 편했거든요. 검정고시 학원도 다니고.
엄마아빠가 바뀌긴 뭘 바뀌겠어, 사실 이 생각이었어요.
그런데 상담을 받다 보니까 저만 (가족에게) 피해받은게 아니라 저도 (상처를) 주고 있었더라구요.
솔직히 인정하기 싫었는데, 맞긴 하더라구요. 그러니까 막 미안하기도하고 고맙기도 하고... 진짜 말 그대로 TSL이 딱 떠오르는거에요.
그래서 '내가 먼저 변화해야 한다'는 생각에 고맙다고, 미안하다고 표현을 하니까, 선생님 말 그대로 엄마가 바뀌는거에요, 저한테 막 사과하고. 너무 깜짝 놀랐어요.
우리 엄마가 맞나? 다른 사람이 엄마인척 하는 거 아닌가? 했어요. 그
래서 프로그램 끝나고 (쉼터 퇴소하고) 거의 바로 부모님하고 화해해서 집으로 다시 들어왔어요.
지금까지도 안싸우고 잘 지내고 있어요. 가출도 안하구요.
요즘은 우울해하는 시간이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솔직히 진짜 좀 부끄럽기도 한데, TSL 프로그램하고 완전 신세계 경험한 것처럼, 옛날에 나 진짜 왜그랬지? 왜 그렇게 살았지? 싶을 정도로 너무 암울하게 지냈던 게 이해가 안되기도 해요.
요즘은 수능 준비에 정신없네요.
대학교도 가고 싶고, 선생님 말대로 이 세상엔 감사한 게 진짜 많은 것 같아요.
제가 나름 가출 선배잖아요. 집 나간 모든 애들(가출청소년)한테 이 프로그램 무조건 하라고 추천하고 싶어요!
돌아가기
개인정보취급방침03722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희관 321호
TEL: 02-2123-2926  E-mail : tslfamilywelfare@gmil.com
Copyright(C) 2015 PROSIS CO.,Ltd. All Right Reserved.
TOP